요즘같은 때가 걷기 딱 좋은 날씨이다. 이쪽은 오히려 회사원들이 많은 지역이여서 주말에 그렇게 붐비지도 않는다. 물론 날씨가 청명한 날에는 여기저기서 사람들이 찾아온다 ㅎㅎㅎ 하지만 한강공원이나 연남동 등에는 너무 붐벼서 그런지 서울엔 한가로히 산책을 하기에 좋은 곳을 찾기 어렵다.

덕수궁 돌담길과 정동 산책로는 그나마 고즈넉한 느낌이 드는 곳이다. 요란한 간판도 없고 시끄러운 음악이나 홍보전단지도 보이지 않는 곳이다. 오래된 교회와 극장들로 둘러쌓여 있어 가만히 걷고 있으면 바람에 부딪는 나무소리에 귀기울여진다.

이번에는 항상 지나치기만 했던 중명전을 구경해 보았다.

관람료 무료
관람시간 9:30~17:30(입장마감 17:00)
휴관일 매주 월요일

잔디밭이 넓게 깔려있는데 관리가 상당히 잘되어 있는 듯한 느낌이었다. 2층 건물로 되어 있는 중명전의 건축양식은 확실히 요즘 볼 수 없는 듯한 양식이었다. 우리나라 궁중안에 지어진 최초의 서양식

덕수궁 별채로 1901년 황실도서관으로 지어졌다. 1904년 덕수궁이 불타자 고종의 집무실인 편전이자 외국사절 알현실로 사용되었다.(네이버 지식백과)

네이버 지식백과에는 외국사절 알현실로 표현되어있는데, 직접 중명전 내부에 있는 설명문에는 '외국인 클럽'이라고 일컫는 곳이었다고 쓰여있었다. 그런데 현재 보이는 외관은 과거와는 상당히 다른 모습이다.

(한국학중앙연구원)

위 사진은 을사늑약을 체결하는 모습이라고 한다. 고종이 없는 상황에서 일본군에 둘러싸여 강제적으로 체결하였다는 그 당시의 상황을 잘 보여주고 있다. 처음에는 밀랍인형이 있는줄 모르고 무심결에 봤다가 너무 진짜 같아서 깜짝 놀라기도 했다.

중명전에 한 번 쯤 들러 우리나라의 아픈 역사에 대해 느껴보고 가는 것도 좋은 서울 나들이가 될 것 같다. 현장학습을 나온 중학생들도 보여 한 편으로는 뿌듯하기도 했다. 괜히 중학생들은 피씨방에 가서 게임만 할거라는 편견이 있었던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었다ㅎㅎㅎ

+ Recent posts